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쥬키니호박 LMO 유전자 변형, 환불 방법, 주의할 점

by 푸드콩 2023. 3. 29.

국내에서 승인 받지 않은 유전자 변형 주키니 호박 종자가 8년 동안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해당 종자의 판매를 금지하는 한편, 농가의 호박 출하를 중단시켰는데요. 갑작스러운 출하 중단으로 인해 생산농가는 물론, 유통현장의 혼란이 우려됩니다. 국내 한 기업이 미국에서 승인된 종자를 2015년부터 국내 검역 승인 절차를 밟지 않고 미국에서 들여와 지금까지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주키니 호박

쥬키니호박이라고도 하고, 애호박보다 크고 통통하다 하여 돼지호박이라고도 부릅니다. 주요 원산지는 미국과 멕시코이며 일반 호박은 완전히 숙성한 열매를 먹는 데 비해, 쥬키니는 개화한 뒤 5~7일 정도 지난 미숙한 열매를 먹습니다. 보통 호박과는 달리 덩굴이 자라지 않으며, 오이다 조금 큰 크기의 150~200g 정도로 자랐을 때가 수확하기 적당하다. 수확하지 않고 그대로 둔 채 7~10일 정도 지나면 1m가 넘게 자랍니다. 3월 하순부터 파종하여 제철은 여름에서 가을까지입니다. 겨울에서 봄 사이에 출하되는 것은 하우스 재배입니다. 껍질 색깔은 녹색인 것과 황색인 것이 있으며, 유럽에서 자라는 것 가운데는 분홍색도 있습니다. 껍질에 털이 있고 매끈하며, 광택이 매끈하고 위아래의 끝이 싱싱한 것이 좋은 상품입니다.

 

 

LMO

유용한 유전자를 분리하여 다른 생물 종에 도입하는 등 목적에 따라 인위적으로 DNA 일부를 변형시켜 만든 새로운 생명체를 말한다. ‘유전자 변형 생물체(Living Modified Organism)’라는 용어는 환경 분야에서 주로 사용하며, 영어 머리글자를 따서 ‘LMO’라고도 한다. 분야에 따라서는 유전자 변형 작물, 유전자 변형 농산물, 유전자 재조합 식품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LMO는 자연생태의 생리적 증식, 재조합 기술과는 차이가 있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 오늘날 해충저항성 옥수수, 제초제저항성 콩 등 유전자를 변형한 농작물들이 상업화되어 있다.

LMO는 현대 생명공학 기술을 이용해 의도적으로 얻어진 새로운 유전물질 조합을 포함하는 모든 살아있는 생명체로 정의한다. 반면, GMO는 농산물품질관리법에 따르면, 인공적으로 유전자를 분리 또는 재조합하여 의도한 특성을 갖도록 한 농산물을 말하며, 살아 있는 생명체 뿐만 아니라 생명을 잃은 냉동, 가공 상태의 식품도 포함한다. 이에 따른다면 LMO GMO에 포함되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반품 방법, 주의할 점

국내산 주키니 호박 종자 2종이 미승인 LMO로 확인되었습니다. 다행히 호박 중 가장 소비량이 많은 애호박 종자에서는 LMO 미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생산 단계의 주키니 호박은 전수 검사를 거쳐 LMO 음성 확인 시 출하유통·소비 단계의 주키니 호박은 전체 물량 수거 및 매입 추진하고 있습니다. 
반품 방법입니다. 소비자, 소매상은 구입처 또는 가까운 대형마트로(롯데마트, 이마트, 하나로마트, 홈플러스) 가시면 되고
식자재마트, 중도매인, 단체 급식업체, 그 외는 공영농산물 도매시장으로 가시면 되겠습니다. 

단, 주의할 점은 일단 현품이 있어야 하고 다른 곳에서 구매한 제품도 가능합니다. 기한은 2023년 3월 29일부터 4월 2일까지입니다. 구매 영수증에 적혀있는 가격이나 개당 1,000원으로, 박스 단위는 중량(kg)당 2,200원으로 환불해 드립니다.